요즘 초등학교, 중학교, 고등학교에서는 교외체험학습이라는 제도를 통해
학교를 잠시 쉬면서 가족여행이나 가정학습, 문화체험 등을 할 수 있어요.
하지만 무조건 쉬는 건 아니고, '신청서'와 '보고서'를 제출해야 학교 출석으로 인정된답니다.
처음 쓰는 분들은 "뭘 어떻게 써야 하지?" "혹시 틀리면 안 받아주나?" 걱정이 많으시죠?
오늘 이 글 하나면 걱정 끝! 정말 쉽게 알려드릴게요.
✏️교외체험학습이란 무엇인가요?
교외체험학습은 학교 수업 대신
가정이나 외부 장소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배우는 학습 방법을 말합니다.
쉽게 말하면,
"학교 대신 가족과 여행을 가거나 박물관을 견학하거나
집에서 학습을 진행하는 것" 도 교외체험학습에 해당돼요.
교외체험학습 주요 예시
구분 | 내용 |
가족여행 | 가족과 함께 국내·해외 여행 |
박물관 견학 | 역사관, 과학관, 미술관 등 방문 |
자연학습 | 산책, 생태공원 탐방, 자연 관찰 활동 |
문화체험 | 전통문화, 공연, 전시회 관람 |
가정학습 | 독서, 글쓰기, 만들기, 요리, 위생관리, 질병 예방 활동 |
※ 단, 학교장이 허가한 일정과 사유 내에서만 가능해요!
(학교마다 허용일수나 규정이 조금씩 다름)
✏️교외체험학습 신청서 작성법
신청서는 꼭 체험 전! 미리 학교에 제출해야 해요.
신청서 구성은 이렇게 나뉩니다.
항목 | 내용 |
학생정보 | 아이 이름, 학년, 반, 번호 |
학습기간 | 언제부터 언제까지, 총 몇 일 |
학습장소 | 여행지, 가정, 박물관 등 |
체험학습 사유 | 왜 가는지 이유 |
학습계획 | 날짜별 어떤 활동을 할 건지 |
보호자 서명 | 보호자가 직접 이름 쓰고 서명 |
✏️교외체험학습 신청서 항목별 자세한 작성법
1. 학생 정보
→ 학교명, 학년, 반, 번호, 학생 이름
예시)
○○초등학교 / 3학년 2반 5번 / 김동우
2. 학습 기간
→ 체험 시작일 ~ 체험 종료일
예시)
2025년 4월 20일(일) ~ 2025년 4월 22일(화) (총 3일)
3. 학습 장소
→ 구체적으로 적기!
예시)
제주도(성산일출봉, 해녀박물관, 감귤농장 등)
4. 체험학습 사유
→ 단순하게 적기보다는 구체적으로 풀어주면 좋아요.
나쁜 예 ❌ → 가족여행
좋은 예 ⭕
가족과 함께 제주도 자연환경과 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생태적 감수성과 가족 간 유대감을 높이고자 함.
5. 학습 계획
→ 날짜별로 무엇을 할지 상세히 적기!
4월 20일 | 제주도 이동 및 성산일출봉 등반, 자연 관찰 |
4월 21일 | 해녀박물관 견학, 감귤 따기 체험, 가족 독서 |
4월 22일 | 올레길 산책, 가족 일기쓰기 |
6. 보호자 서명
→ 반드시 보호자가 직접 서명 또는 도장
예시)
서명 : (김OO)
Tip! 학교가 좋아하는 문장 패턴
- "자연환경을 직접 보고 배우며 생태적 감수성 함양"
- "가족과의 소통 및 유대감 증진"
- "다양한 문화 체험을 통한 사고력 확장"
- "건강관리 및 위생 습관 기르기"
- "스스로 학습하는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"
✏️교외체험학습 보고서 작성법
신청서 제출하고 잘 다녀왔다면,
이제는 ‘보고서’를 작성해야 해요!
교외체험학습 보고서는
아이의 활동을 정리하고, 어떤 배움을 얻었는지 기록하는 문서예요.
학교에 제출하면 출석 인정까지 받을 수 있어요 :)
교외체험학습 보고서 구성
항목 | 내용 |
학생정보 | 이름, 학년, 반, 번호 |
학습기간 | 체험 날짜 (신청서와 동일) |
학습장소 | 여행지 또는 활동 장소 |
체험내용 | 무엇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|
느낀 점 | 배운 점, 느낀 점 |
보호자 서명 | 보호자가 서명 또는 도장 |
항목별 작성법
1. 학생 정보
→ 아이 이름, 학년, 반, 번호 정확히 기입
예시
○○초등학교 / 3학년 2반 5번 / 김동우
2. 학습 기간
→ 체험한 날짜 그대로 작성 (신청서와 동일해야 해요)
예시
2025년 4월 20일 ~ 2025년 4월 22일 (총 3일)
3. 학습 장소
→ 어디서 체험했는지 장소명 구체적으로
예시
제주도 (성산일출봉, 해녀박물관, 감귤농장)
4. 체험 내용
→ 활동 내용을 날짜별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좋아요.
좋은 예시
- 4월 20일 : 성산일출봉 등반을 통해 화산지형의 특징을 관찰함
- 4월 21일 : 해녀박물관에서 해녀의 삶과 도구에 대해 배움
- 4월 22일 : 감귤농장에서 감귤 따기 체험 후 직접 맛보며 농촌 일 경험
💡 포인트!
- 무엇을 직접 보고, 듣고, 한 일인지 중심으로 작성
- 활동한 장소, 시간, 체험 내용을 분명히 적기
5. 느낀 점
→ 활동 후 아이가 느낀 점, 생각, 배운 점을 솔직하게 적어요.
예시 문장들
- 자연을 직접 보면서 배우니까 책 보다 훨씬 재미있고 기억에 남았어요.
- 해녀들이 바다에서 일하는 모습을 보고 정말 용감하고 멋지다고 느꼈어요.
- 가족과 여행하며 자연도 배우고 행복한 시간을 보냈어요.
✔️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가 꼭 들어가면 더 좋아요!
→ “신기했다, 놀라웠다, 감동받았다, 재밌었다, 감사했다”
6. 보호자 서명
→ 꼭 보호자가 이름을 쓰거나 도장을 찍어야 유효해요.
예시
서명 : (김○○)
보고서 작성 꿀팁
포인트 | 설명 |
✔️ 간단하게 쓰지 말기 | ‘여행 다녀왔다’로 끝내면 안 돼요! |
✔️ 날짜별로 구분해서 쓰기 | 하루하루 어떤 체험을 했는지 명확하게 |
✔️ 감정 표현 넣기 | “느낀 점” 부분에 아이만의 생각을 담기 |
✔️ 글자 수 너무 짧지 않게 | 짧게 써도 5~6줄 이상 쓰는 게 좋아요 |
✅ 마무리하며
교외체험학습은 단순히 학교를 쉬는 날이 아니라,
가족과 함께하며 배움과 성장을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에요.
하지만 그만큼 신청서와 보고서를 꼼꼼하게 준비해야
학교 출석으로도 인정받고, 아이의 활동도 더 의미 있게 남길 수 있답니다. 😊
처음이라 어렵게 느껴졌던 분들도
이 글을 참고해서 걱정 없이, 알차게 교외체험학습 준비하시길 바랄게요!
자녀와 함께 더 넓은 세상을 배우고 느낄 수 있는
소중한 하루, 값진 시간이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💛